꿈꾸는 마케팅세상
맛집식당 음식점은 어떻게 홍보를 해야할까? 본문
지금 이순간에도 음식점 식당을 개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음식점을 창업한 10명 중 8명이 1년 내 폐업한다는 가슴아픈 현실인데요.
음식점과 식당을 창업하시는 사장님들의 제1고민은 바로 내 가게를 과연
어떻게 홍보하고 마케팅을 해야 손님이 많이 찾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수 있을까가 아닐까요?
오늘은 효과적인 음식점 홍보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전단지를 통한 음식점 가게 홍보
어찌보면 가장 손쉽고 가장 일반적인 홍보방법으로 알려진 전단지 홍보입니다.
전단지를 통해 내 가게의 주력메뉴와 이벤트 내용을 한눈에 알기쉽게 담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역상권 내 홍보라는 한계와 구시대적인 홍보방법이라는 단점이 크게 작용하는 추세입니다.
일례로 유동인구가 많은 사거리에서 가게 홍보 전단지를 배포하는 경우 호의적으로 받는 사람들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점이 그 반증이며, 배달에 특화된 음식점이나 파격 이벤트가 있지 않는 이상
큰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한게가 명확한 홍보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통합검색을 통한 음식점 홍보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 및 보급화로 인해 어지간한 검색은 모바일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모임,데이트,친구와의 약속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음식점이나 맛집을 검색하는 용도로 스마트폰의 위력은
그 파급력이 날로 강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홍보 구조를 간단히 살펴보면 해당지역 또는 인근지역 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특정 키워드 (ex> 음식점, 맛집 등) 을
검색 하게되는 경우 검색결과면에 우리 가게 컨텐츠를 이용자가 접할 수 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방문까지
유도하는 형태의 홍보 개념으로 최근 많은 음식점, 식당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검색결과에 직접 홍보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과 장기간 가게 홍보 컨텐츠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방법입니다.
3. SNS를 이용한 음식점 가게 홍보방법
앞서 설명한 스마트폰 및 모바일 환경의 연장선에 있는 홍보개념입니다.
먼저 통합검색을 통한 홍보가 직관성이 뛰어난 형태라면 SNS를 이용한 홍보는 자연스러움에 초첨을 맞춘 방법입니다.
우리 가게 홍보용 메뉴 및 컨텐츠를 헤시테그라는 기능을 통해 sns상 이용자들을 타겟으로 진행하는 홍보 방법입니다.
해시태그(#)란?
단어나 여백 없는 구절 앞에 해시 기호 #을 붙이는 형태의 표시 방법 혹은 메타데이터(meta data) 태그로,
마이크로블로깅(microblogging) 혹은 트위터(Twitter),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용된다.
컨텐츠의 전달과 이동이 자유로운 sns매체의 특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부특정 다수에게
보여주는 형태가 아닌 관심도가 일정이상 있는 이용자를 타겟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장점인 홍보 방법입니다.
4. 체험단을 활용한 음식점,가게 홍보 방법
체험단마케팅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모든 요소를 총망라하는 형태라고 해도 무방한 종합형 홍보 방법입니다,.
간단히 구조를 설명해보면 해당 홍보방법은 블로거 또는 리뷰어라 지칭하는 인원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블로거,리뷰어란?
웹,모바일 상에서 블로그를 소유 및 관리하며
특정 정보에 특화된 정보를 포스팅하여 다양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파하는 사람으로
전파력 및 파급력의 경중에 따라 높은 정보 영향력을 보유한 블로거를 파워블로거로 지칭하기도 한다.
체험단 전문 업체에서 홍보 및 음식점,가게 방문 블로거 인원 모집을 전담하게 되고 해당 음식점에
방문하게 되는 블로거들에게 게약 시 명시된 메뉴 또는 이용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 서비스를 체험한 블로거들은 서비스 내용을 촬영,리뷰,후기 등과 같은 컨텐츠를 제작하여 본인의 블로그에
해당 체험 내용을 수록하게 되고 이 내용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게끔 협조하는 시스템입니다.
블로그를 주 매체로 이용하는 특성 상 웹(PC) , 모바일 환경에서 해당 컨텐츠를 검색 또는 방문을 통해 일반이용자들도
접할 수 있으며 2,3번에서 설명한 통합검색 및 sns 환경에도 확장되어 높은 파급력을 갖춘 홍보 방법입니다.
또한 실제 체험 후기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구조와 유명공인이나 방송이 아닌 일반인이 직접 겪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컨텐츠에 대한 거부감은 줄이고 신뢰도와 친화력이 높은 것이 장점인 홍보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점 및 식당 가게 홍보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지만 음식점이라 해도 각 가게의 특징이나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무작정 시도하시 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내 가게에 맞는 방법은 어떤것일지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방법이던 궁극적인 목표는 많은 분들이 찾고 회자되는 맛집이 되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도움이 되셨길 간절히 바라며 대한민국 수많은 음식점 사장님들이 승승장구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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