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마케팅세상
온라인광고 당장 해결가능한 문제부터 차근차근 해결하자 본문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문의하시는
대부분의 문의를 살펴보면 업종을 막론하고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매출 올릴 수 있는 광고 뭐 없나요?'
'효과 좋은 상품은 뭐가 있나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이런식으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문의가 틀리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너무 포괄적인 것이 문제입니다.
모든 사업주의 마케팅 최종목표는 매출의 상승입니다.
현재 상황에 불만족스럽거나 개선을 하려는 목적으로 온라인광고를 알아보게 됩니다.
수많은 업종과 업체특성이 상이한 구조에서 만능키와 같은 광고가 존재할까요?
단언컨데 그런 광고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현재 상황이 불만족스럽고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은 즉,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문제가 하나일지 다수일지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파악된 문제를 시급한 부분부터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론이 길어졌지만 오늘은 마케팅 진행에 앞서 자사업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광고 진행 전 체크리스트
01. 자사 업체 온라인컨텐츠 현황은 어떤가?
02. 가장 시급한 문제는 무엇이며 광고를 통해 해결이 가능한가?
03. 동종업종 업체들은 어떤 마케팅을 진행하는가?
STEP1. 자사 온라인컨텐츠 현황은 어떠한가?
온라인컨텐츠란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홈페이지로 한정짓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온라인환경에서 자사 홈페이지는 업체를 대표하는 구성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현재상태를
점검하고 파악하는 것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먼저 외적인 요소부터 점검을 해보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구성은 업체가 담당하는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해
부족함 없이 구성되어 있는지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이해하기 쉬운 구성인지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번째로 내적인 요소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내적인 요소란 홈페이지 방문자수, 페이지뷰, 매출 추이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STEP2.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와 광고로 해결가능 한 부분인가?
현황을 점검하였다면 문제의 시급함의 경중을 따져 볼 차례입니다.
예를들어 지난달 대비 매출의 감소와 더불어 방문자 수가 감소폭이라면 방문자 수를
끌어올리는 것이 시급한 문제일 것이고 방문자 변동폭은 눈에띄지 않지만 페이지뷰가 줄어들었다면
사이트 구성이나 상품의 문제가 시급하다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문제가 시급한지를 파악했다면 해당 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광고상품이 있는지
찾는 단계로 진입하게 됩니다. 보통 이런 단계를 거치지 않고 여기저기 알아보고
무작정 효과있다는 말에 비용은 비용대로 효과는 효과대로 손해를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사의 문제를 찾기 어렵다면 전문광고업체의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은 컨설팅 명목으로 과도한 금액을 요구하는 업체는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비와 진료비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처럼
진단만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큰 비용을 사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시급한 순서로 문제를 해결해 나간 뒤 어느정도 문제가 해결되었다면
그때 추가적인 마케팅을 고려해 볼 수 있는 것 입니다.
STEP3. 동종업종 업체들은 어떤 광고를 하는가?
자사 홈페이지 외부 내부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하였다면 이제 매출증대를 위해
추가적인 마케팅에 대해서 고민해볼 시간입니다.
시중에 효과좋다고 홍보하는 광고들은 정말 많습니다. 물론 그말이 진실인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업체측의 추천만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보장해 주지는 않습니다.
내 업체가 동종업종에서 선두를 달리는 업체가 아닌이상 어떤 광고상품이 좋은지
판단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때는 동종업체 또는 업계 상위에 있는 업체를 지정해서 해당업체는 과연
어떤 마케팅을 진행하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쉬운일은 아니기에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 파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동종업체가 보편적으로 사용하거나 장기간 집행하는 광고는 분명히 효과가 있다는 것을 담보합니다.
이런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걸음씩 나아가면서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영리하게 광고를 하는 형태입니다.
오늘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마케팅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직접 마케팅을 진행하시거나 전문업체에 맡기는 경우 어떤 형태이건 자사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나 파트너의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서 마케팅 또한 유동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상 동향분석과 전략수정의 동반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 및 해결하는 것부터 원활하게 되어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당장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광고를 찾기보다는 내,외부 적은 문제파악과 문제별로 해결할 수 있는
광고상품을 찾으시는 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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