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마케팅세상
블로그를 활용하여 최근 트랜드에 맞는 효과 있는 광고 키워드 발굴하는 방법 본문
포털사이트 키워드광고(검색광고)를 운영하는 경우 키워드세팅은 광고운영의 기초이자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크게 업종을 대표하는 대표키워드와 좀 더 넓은 범위의 세부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보통 대표 메인키워드는 많은 경쟁업체가 사용하기 때문에 입찰가격이 높게 책정되며,
과도한 광고비용 지출을 줄이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입찰가격이 저렴한 세부키워드를 추가로 사용합니다.
메인키워드와 세부키워드의 차이는 위 이미지를 활용하시면 이해가 쉽게 되실 겁니다.
문제는 이 세부키워드 중 어떤 키워드가 실질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키워드인지 알기 어렵다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 간 연계를 통해 효과있는 세부키워드를 발굴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의류 쇼핑몰, 금융, 부동산 등 직접적인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업종보다는
전문성이 높고 상담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컨설팅, 교육, 법률, 시공 등) 의 업종들에 적합한 방법임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담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와 별도로
블로그를 활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홈페이지는 자사 업체의 강점과 서비스 항목에 대해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면
블로그는 자사 서비스의 적용 사례,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정보의 수록과 전파가 가능합니다.
이 같은 기업 블로그를 브랜드블로그라고 부르며 높은 활용가치로 인해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 블로그를 활용해서 어떻게 세부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을까요?
블로그의 특성 상 업체의 전문성을 보다 세부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다양한 목적의 잠재고객들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업체 서비스를 대표하는 키워드가 아닌 다양한 키워드로의 유입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7일간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이 방문 전 검색창에 어떤 키워드를 입력하고 방문하였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일한 정보에 방문했다고 해도 제각각 궁금한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검색한 키워드는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실제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이 사용한 키워드이기 때문에 유효하다 할 수 있으며
해당 키워드 중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해당 정보를 찾기 위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라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어떤 과정과 매체를 통해 정보에 접근하였는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키워드광고 등과 같은 타 마케팅에 활용가능한 전략설정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해볼까요?
예제>
변호사 A씨는 법률사무소를 운영하며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키워드광고로 홍보를 하고 블로그는 직접 관리하며 홍보용도로 사용중입니다.
이혼전문변호사인 A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이혼에 관련된 법률정보와 진행 사례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운영을 하던 중 블로그로 유입된 키워드를 살펴보니
40대 이혼 / 40대 이혼 시 불이익 등 40대와 관련된 키워드의 유입이 많은 추이를 확인하고
기존 이혼, 이혼상담 등 메인키워드의 비중을 줄이고 블로그에 유입된 40대 이혼 관련 키워드를 수집하여 키워드광고에 적용하고 광고를
진행하였더니 광고비용은 줄고 상담문의와 실제 의뢰가 증가하였습니다.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업종일수록 실제 키워드광고를 집행하다보면
제공 서비스의 명확함과 한정적인 특징으로 키워드발굴과 확장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블로그를 활용하여 최근 해당 정보를 찾는 사람들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그 흐름에 맞춰 효과 있는 키워드의 발굴로 키워드광고 진행 효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워드광고를 진행함에 있어 뭔가 유입이나 효율이 정체된 것 같다 느끼시거나
효과있는 추가 키워드를 발굴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dreammkt > 마케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광고 키워드 검색 광고 사기업체 속지마세요. (0) | 2016.07.13 |
---|---|
광고회사에게 좋은 광고를 제안받을 수 있는 방법 (0) | 2016.06.21 |
분양,상가투자,아파트,오피스텔 등 부동산광고는 어떻게 해야할까? (0) | 2016.05.20 |
쇼핑몰 운영 시 매출정도와 광고예산은 얼마가 적당할까 (0) | 2016.05.18 |
온라인광고 당장 해결가능한 문제부터 차근차근 해결하자 (0) | 2016.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