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마케팅세상
소비자는 가격이 아닌 가치를 구입한다. 본문
새로운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한 번쯤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시간을 가져봐야 합니다.
가격, 디자인, 광고, 비용 등 마케팅 내에는 많은 고려해야할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모든 요소들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고객창출과 유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치'입니다.
화장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화장품 자체는 물, 향료, 유분 등으로 구성되어 만들어진 물질입니다.
화장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화장품을 물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화장품이 가져다 주는 아름다움이라는 가치를 보고 구입합니다.
즉,
고객이 화장품을 사는 것은 예뻐지는 방법을 사는 것과 동일하며
구매에 있어 가치의 중요성을 가장 명쾌히 나타내 줍니다.
립스틱과 크레용은 모양이 매우 닮아 있고 형태는 물론 원재료도 거의 같습니다.
모양과 원재료가 거의 동일하지만 가격은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여주죠.
소비자가 생각하는 상품에 대한 가치의 차이가 만들어 내는 결과입니다.
위 사례만 보아도 고객은 물질이 아닌 가치에 돈을 지불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이 소비자가 인식하기에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면
보다 높은 가격에 팔리고 더 큰 수익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반대로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면 아무리 싸게 판다고 해도 전혀 팔리지 않겠죠.
마케팅은 가격 경쟁이 아니라 가치를 둘러싼 경쟁입니다.
마케팅을 통한 가치의 발현과 전달은 체계적인 전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여자 속옷의 가치를 남자 고객에게 드러내고 강조한다고 해서
남성 고객들이 그 상품의 가치를 100% 이해하긴 힘들겠죠?
판매하려는 상품의 가치와 부함되는 고객에게 전달되어야
제대로 된 효과가 뒤따르게 됩니다.
어떤 고객에게 보여줄 것이지,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어떤 점을 강조할 것인지
가치의 전달을 위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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