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마케팅세상

스토어팜 쇼핑몰 제작 운영의 9가지 장점 본문

dreammkt/마케팅정보

스토어팜 쇼핑몰 제작 운영의 9가지 장점

최고 관리자 2018. 1. 9. 19:14
반응형



최근 스토어팜을 이용하여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 쇼핑몰 홈페이지 외 추가 판매 채널 목적 또는 신규 업체로 사이트 개설 자금이 넉넉치 않은 이유 등 여러가지 이유로 스토어팜을 이용해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 오늘은 스토어팜 쇼핑몰을 운영할 시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 조목조목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01. 네이버쇼핑 무료 자동 입점 (매출 발생 가능성 ▲)



자 먼저 스토어팜의 장점은 스토어팜 개설 및 상품을 등록하면 해당 스토어와 상품은 자동으로 네이버쇼핑에 입점이 됩니다. 쉽게 말해 검색창에서 업체명을 검색하면 자사 스토어팜이 검색되고 상품을 검색하면 네이버쇼핑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내 최대 검색포털 플랫폼에 입점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메리트 있는 점입니다. 물론 검색 시 보여지는 수 많은 상품 중 먼저 보여지기 위해서는 별도 광고 또는 운영 여하에 달려있긴 하지만 그 점을 제외하고 본다고 하더라도 매력적인 부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02. 다양한 업종의 상품 등록이 가능



스토어팜의 경우 진입 불가능한 업종이 없을 정도로 다양한 업종 업체들의 입점이 가능합니다. 통상적인 발송을 필료로 하는 제품부터 이용권, 예약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판매를 허용하고 있어 제한없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스토어팜 하나에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다는 점이 특징이자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업자상의 문제만 없다면 건강식품과 마사지 이용권을 하나의 스토어팜에서 동시에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03. 사업자가 없어도 개설이 가능 & 저렴한 판매 수수료



간혹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사업자가 없는데 스토어팜 만들 수 없나요?" 스토어팜의 경우 사업자가 없어도 개인 판매자로 스토어팜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매출 6,000,000 원 까지는 사업자가 없어도 누구나 스토어팜을 개설하여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사업자 또는 통신판매신고증을 준비하지 못했으나 당장 물건을 판매하길 원하는 경우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추가로 스토어팜은 판매 수수료가 매우 낮은 점이 장점입니다. 일반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의 경우 10%가 넘는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사업자분들의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스토어팜의 경우 판매액의 2% 정도의 수수료로 저렴하게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사업자분들의 짐을 덜 수 있는 장점입니다.






04. 일반 홈페이지보다 저렴한 스토어팜 제작 비용



일반적으로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는 디자인 제작 비용과 쇼핑몰 도메인, 호스팅, 카드결제 PG사 계약 등 부가적인 비용이 상당히 많이 수반됩니다. 보통 몇 백만원이 넘는 비용까지 들어가는 경우도 많죠. 스토어팜의 경우 제작전문 업체에 의뢰하더라도 전체 디자인부터 상품 상세페이지 제작까지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일반 쇼핑몰에 비교하여 떨어지지 않는 고품질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디자인에 지식이 있다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직접 제작할 수 있겠죠. 사업 초기에 여기저기 돈 들어갈 일도 많은데 디자인 비용까지 감당하기 어려우시다면 스토어팜을 통해 해결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05. 카드결제, 휴대폰결제, 계좌이체, 무통장 결제 등 자유로운 결제 편의 제공



앞서 이야기한 부분과 어느정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입니다. 보통 쇼핑몰에서 고객이 결제하는 방식은 무통장 결제를 제외하고 특정 카드 및 PG사와의 계약을 통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을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스토어팜의 경우 어떤 결제 방식이던 초기 비용을 들이거나 계약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결제 기능이 기본적으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판매건마다 각 결제 기능의 소액 수수료만 부담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판매자에게는 이런 부담을 덜어주고 제품 구매 시 고객에게는 네이버페이를 적립해주기 때문에 양측에 모두 이득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06. 손쉬운 상품등록 기능



스토어팜의 경우 상품 등록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처음 접하시는 경우 누구나 헷갈릴수는 있겠으나 매우 직관적이고 간편한 구성으로 각 항목에 기재만 하고 저장을 누르면 상품 등록이 완료됩니다. 기존 등록한 상품과 비슷한 제품인 경우 복사등록 기능으로 더욱 등록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수정도 간편하기 때문에 시간이 곧 비용인 사업자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07. 매출 및 상품발송 관리 간편



쇼핑몰 관리 운영이 간편한 점 또한 스토어팜의 장점입니다. 제품이 판매 및 결제 완료되면 자동으로 관리자 페이지에 표기가 되며 발주 및 송장번호와 택배사만 기재 후 발송 처리하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추가로 배송 중 발생하는 문제로 반품 및 교환 또한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종종 스토어팜을 시작하시기 전 운영 관리에 대한 부담을 갖는 분들이 계신데 직접 해보시면 다들 손쉽고 간편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08. 손쉬운 매출 및 정산 관리



스토어팜은 상품 판매로 발생한 매출과 정산 관리 조회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매된 상품의 가격은 일정 시일 경과 또는 구매자 수취확인 시 판매자가 지정한 정산계좌로 자동으로 입금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정산 금액과 정산 예정일 및 판매수수료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여기저기 눌러보지 않고 볼 수 있도록 꾸려져 있습니다.






09. 방문고객 및 매출 유입 출저 조회 기능



스토어팜 기본 기능으로 방문고객 출처 및 매출 동향 파악이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일별, 주간별, 월간별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매출 추이와 방문 인원 유입 출처 및 유입 출처별 매출 현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 설정에 있어 분석 가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홈페이지 쇼핑몰의 경우 해당 분석 기능을 위해서는 별도 비용을 들여 로그분석기를 사용해야 하지만 비용 없이 필요한 기능만을 조회할 수 있다는 점이 스토어팜만의 특징이자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한 스토어팜 쇼핑몰 운영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초기 사업 비용 지출을 절약하고 편리한 운영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스토어팜은 매우 유용한 판매 플랫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팜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스토어팜 제작, 운영에 대해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의 경우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