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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검색광고 효과적인 운영과 전략의 중요성

최고 관리자 2016. 4. 21.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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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결과에 내 업체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키워드광고(검색광고)는 현존하는 마케팅 중 가장 오랜 역사와 파급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타 마케팅 방법 중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고 교육과정도 뒷받침을 하기 때문에

누구나 진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광고를 통한 효과라는 측명에서는 항상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는데요.


오늘은 보다 효과적인 키워드광고 진행방법은 무엇이 있으며,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체크해야할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키워드를 검색하는 형태로 특정 키워드 검색결과에

내업체 정보를 고객에게 보여주고 해당 광고를 클릭하게 되면 사이트 유입이 되는 광고입니다.


클릭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키워드 순위에 따른 가격만큼의 과금이 발생하는 

CPC (클릭당 과금) 형태의 광고 상품입니다.


내 업체가 고객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키워드와 문구를 설정하고

순위에 따라 입찰방식으로 진행되는 키워드광고는 보기엔 상당히 간편하고 손쉬워 보입니다.





문제는 항상 효과측면에서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항상 발생하는 질문을 정리해 보면





키워드광고 효과관련 자주묻는 질문


01. 키워드광고 정말 효과가 있는 걸까요?

02. 이거 돈만 나가고 효과가 없는데 뭐가 잘못일까요?

03. 키워드광고는 그냥 높은 순위만 유지하면 좋은 건가요?

04. 브랜드홍보효과 용도로 키워드광고가 과연 효과가 있는걸까요?




키워드광고를 운영중인 분들의 경우 공통적으로 이런 질문들을 많이 하시는데

이 질문들의 원척적인 공통점은 과연 무었일까요? 


바로 광고비용에 대한 부담입니다.


누구나 내가 지출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바랍니다. 정확히 말하면

사용한 비용보다 월등히 높은 성과를 바란다고 하는 것이 정확하겠네요.


눈에보이는 성과가 없어 키워드광고를 그만두는 분들도 상당수 입니다.





상투적인 표현일지 모르겠으나 키워드광고 흥망성쇠는 얼마나 효율적인 운영이 뒷받침이 되냐입니다.

키워드광고가 비용대비효율이 매우 떨어진다거나 효과가 없다면 한달에 몇천만원씩 비용을 투자하는 업체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겠죠.


실제로 키워드광고를 통해 한달에 100만원으로 1000만원의 매출을 발생시키는 업체가 있는반면

1000만원을 비용으로 지출해도 100만원의 매출이 나오는 업체가 존재합니다.


단순 광고만의 문제라고 보기보단 운영방식에 대한 차이가 이런 결과를 나타내 주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효율적인 키워드광고 운영이란 무었일까요?





키워드광고 운영 점검 체크리스트


01. 적합한 키워드로 광고가 운영되고 있는가?

02. 타 경쟁사에 대한 꾸준한 분석과 효과관리는 되고 있는가?

03. 기본 광고운영 외 각종 솔루션을 이용한 분석(매체,경향)이 이뤄지고 있는가?

04. 광고 전담 담당자와의 소통은 원활한지 정보분석과 결과투영은 이루어지고 있는가?




키워드광고에서 효율이 불만족스럽다면 과연 지금 상황이 정상인지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은 있는건지 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지금부터 위에 언급한 4가지 요소에 대해 차례차례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광고의 본질에 해당하는 영역입니다.

과연 진행중인 광고에 설정된 키워드들이 업체에 최적화 되어 있는 키워드인지

그냥 남들이 사용한다고 해서 무작정 설정해놓고 사용하고 있는건 아닌지

보여지는 순위만 높으면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건 아닌지

키워드광고의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반드시 가장 먼저 점검해야할 부분입니다.


이 키워드 설정 부분에서 많은 업체가 우를 범하고 있으며

업체 예산을 초과하는 광고비용의 부담으로 키워드광고를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핵심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월 예산한도를 미리 정해놓고 예산에 맞춘

키워드 세팅(키워드수량,순위)과 운영을 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셔야 효과적입니다.


무작정 비싼 키워드만 잔뜩 설정하여 운영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라는 점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광고에 있어 타 경쟁사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광고효과가 좋은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은 반드시 그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업종을 선도하는 업체와 스스로와의 차이를 발견하고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으며

경쟁사 분석을 통해 지표를 설정할 수 있는 도약의 발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경쟁사분석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없다고 불평하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벤치마킹으로 삼을 업체와 나와의 차이를 발견하고 수정하면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키워드광고 계정 내에서 키워드를 분석하며 조정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문제는 계정 내에서는 파악할 수 없는 매체,경향 에 대한 분석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 간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단순히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범위를 넘어 전체 시장판세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그 효용성이 대두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키워드광고에 도움이 되는 도구 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 로그분석시스템 입니다.



< 로그분석시스템 예제 >


로그분석이란 키워드광고 뿐만아니라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어떤 키워드로 몇명이나 방문하고 키워드별 매출상황은 어떤지와 같이

키워드광고 진행 전반의 상황분석과 수정전략을 재설정하는 용도로 그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로그분석시스템의 또하나의 기능으로 경쟁업체 및 악의적 사용자의 반복적인 클릭을

분석하고 차단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어떤 경로로 유입이 되고 그 위험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해당 아이피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즉, 그만큼의 광고비용을 절약하여 실질적인 고객의 방문을 늘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자동입찰시스템 입니다.





키워드광고를 통해 점차 효과를 보기 시작한다면 또는 업종특성상 방대한 키워드 수량을 설정하였다면

하나하나 키워드를 손수 하나씩 관리하는 것은 시간적으로도 너무나 손해를 보는 일입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구가 바로 자동입찰시스템입니다.


간혹 불법프로그램이 아니냐 하는 질문이 오는경우가 있습니다만

자동입찰시스템은 해당 검색광고사(N사) 에서 승인 받은 정식 솔루션으로만

관리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두가지 키워드광고 운영도구를 안내 하였습니다.

물론 필수적인 사용을 강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고민하신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라 판단하여 언급하였습니다.






직접 키워드광고를 운영하는 경우 , 전문업체에 관리를 맡겨 운영하는 경우

두 형태 모두 광고 업무담당자와의 원활한 소통이 중요합니다.

위 에서 언급한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소통을 통해 업무 담당자가 해당과정들을

얼마나 잘 준수하고 있는지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광고비용이 소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빠르고 원활한 소통과

소통결과의 투영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효과를 높이는 결과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키워드광고의 효과적인 운영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는 모든분들은 효과좋고 가성비 우수한 광고를 하고 싶어합니다.


단순 광고상품의 문제로 생각하기보다 운영에 대한 고찰,업체가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검토,개선과

동시에 광고에 대한 컨설팅을 받는 단계로 올라서는 것이 적합한 방법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키워드광고 컨설팅의 경우도 업체,담당자마다 굉장히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신중히 접근하시며 컨설팅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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